2023-05-0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천사론(2)]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천사들은 누구며 어떤 역할을 감당하는가?(계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E68FmsTKyyE [또는 https://tv.naver.com/v/35893061]

1. 들어가며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천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심부름꾼으로 창조한 영적 피조물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더불어 하나님의 아들들이자 하늘나라의 상속자인 구원받은 성도들을 섬기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천사는 힘과 능력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성경 66권 가운데 이러한 천사들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은 요한계시록이다. 이는 성경 전체가 천사에 대해 총 292회 언급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요한계시록은 77회(26%)나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요한계시록에서는 천사에 대해 대체 무엇을 말해 주고 있으며, 천사의 어떤 역할을 말해 주고 있는가?

 

2. 천사들은 주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천사들은 주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성경 전체를 살펴보면 천사들은 자기들이 하는 역할에 따라 총 7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는 이보다 더 많은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하지만 성경에 나온 것을 바탕으로 분류한다면 다음과 같이 7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것은 첫째로, 예배천사. 둘째로, 기록천사. 셋째로, 건축천사, 넷째로, 경비천사. 다섯째로, 전투(군대)천사. 여섯째로, 치유천사. 일곱째로, 소식전달천사가 있다. 이들에게는 각기 천사장들이 있는데, 성경에는 전투(군대)천사의 천사장으로 '미가엘'을 언급하고 있으며(유1:9), 간접적으로 소식 전달의 천사장으로 '가브리엘'을 언급하고 있다(눅1:19). 그런데 요한계시록에서는 이 7가지 분류 가운데 오직 건축천사들만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 천국에서 건축천사들은 성도들이 이 땅에서 행하는 수고와 헌신이 기록된 행위책에 따라 성도들의 집을 열심히 짓고 있다. 

 

3.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천사는 하나님을 섬기는 천사들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2가지로 분류되는데, 하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천사들로 언급되고 있으며, 또 하나는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천사로 언급되고 있다. 

  첫째, 천사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천상의 존재들로 등장하고 있다. 이때 천사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계5:11~12) 어린양으로 이 땅에 오셨던 예수님을 찬송한다(계7:11~12). 천국에서 천사들은 예배 때에 자신의 목소리와 악기로 그리고 춤으로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경배한다. 그런데 이때 예배를 담당하는 천사들은 특별히 예배를 돕는다. 

계5:11~12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계7:11~12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 지어다 아멘

  둘째, 천사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 일을 집행하는 자들로 등장한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천사들은 자기 자신들에게 맡겨진 역할에 따라 충성되이 그 일을 감당하고 있는데, 그 역할들을 보면, 천사들이 하는 7가지 중요 사역 외에도 다른 일들을 감당하는 천사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로, 소식전달천사가 나온다. 먼저는 계시의 전달자로 계시의 인도자인 한 천사가 나온다(계1:1). 그래서 이 천사는 하늘의 광경을 보여 주며,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환상으로 보여 준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에는 기도를 전달하는 천사들도 등장하는데, 이들은 지상의 성도들의 기도들을 향으로 받아다가 천국의 제단 앞에 있는 기도 담당 천사의 금향로에 향을 붓게 되는데, 그러면 그 천사는 기도의 향을 제단을 붓는다. 그러면 제단에서 불에 태워진 그 향을 24장로가 금대접에 받아서 어린양에게 올린다. 

  둘째로, 전투천사가 나온다. 전투천사는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로서, 용과 그의 천사들과 싸우는 군대 천사들이다(계12:7~9). 이때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은 용과 그의 천사들과 싸우는데, 용과 그의 천사들을 하늘에서 쇠사슬로 결박하여, 이 땅으로 쫓아내는 일을 한다고 나온다. 그리고 그 사건은 실제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하나님의 명령과 구원얻은 후사들의 명령에 따라 귀신들을 결박하여 음부로 보내는 일을 하고 있다. 

  셋째로, 여러 가지 다른 역할을 감당하는 천사들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자연과 인간에게 심판을 집행하는 역할을 감당하는 천사들이 있다. 이런 천사들에는 '물을 다스리는 천사(계16:5)', '불을 다스리는 천사(계14:18)', '바람을 다스리는 천사(계7:1)'가 있으며,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하는 천사도 있고(계7:2),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는 천사도 있어서 사람에게 전염병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기도 하고, 사람을 죽이기도 한다(계9:15,18). 특히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7나팔 재앙(계8:6~9:13)과 7대접 재앙(계15:1,6~7,16)도 다 천사들이 집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요한계시록에는 인쳐서 사람을 보호하는 천사도 있고(계7:2~3), 추수하는 천사도 있으며(계14:15), 영원한 복음을 전하는 천사도 있다(계14:6~7). 또한 심판의 증인으로 활동하는 천사도 있다(계14:10).

 

4. 요한계시록에서 특별히 언급되고 있는 천사에 관한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요한계시록에서는 하늘에서 예배하는 천사들의 모습과 천사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하는 모습이 나온다. 하지만 다른 중요한 사실로 우리에게 증거해 주고 있다. 그것으로는 첫째로, 초기 교회가 천사와 관련하여 주의를 기울였던 것들 중의 하나로서, 천사 숭배 금지에 관한 말씀이 나온다. 그것은 요한계시록 19장과 22장에 나온다. 그것은 계시의 전달자로 나온 한 천사에게 사도 요한이 경배하려고 했을 때에 그 천사가 말리는 장면으로 나온다. 이때 천사는 사도 요한에게 이렇게 말한다. 

계19:9~10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계22:8~9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둘째로, 타락한 천사들의 추방과 감금 그리고 최후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계12:7~12, 20:1~3, 7~10). 우리는 이 기록을 통해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실 때에 용과 그의 천사들(귀신들)이 하늘에서 쫓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전까지는 하늘을 드나들면서 하나님께 참소했던 악한 영들이 하늘에서 쫓겨난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악한 천사들은 하늘의 경비천사들에 의해 하늘에 출입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악한 영들은 어떻게 사람들을 참소하는가? 지금은 하나님께 참소하지 않고 죄를 지으면 그 사람 속에 직접 들어간다. 그래서 사람의 육체 속에 자신의 집을 짓는다. 그런데 예수믿는 사람이 죄를 지으면 악한 영들은 들어가면서 한 마디로 말을 하고 들어간다. "성령님, 이 사람이 이러이러한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이 사람 속에 들어갑니다"라고 들어가는 것이다. 그때 성령님께서도 그 악한 영이 들어오는 것을 막지 않으신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죄를 지었음으로 그 죄를 근거로 하여 그도 합법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악한 영들의 대장인 용(사탄, 마귀, 루시퍼)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때에 불법을 저질러 무장 해제된 후 지금까지 무저갱에 감금되어 있다(계20:1~3). 그렇지만 주님께서 재림하기 직전에 있는 대환난 기간에 잠깐 밖으로 나올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를 나오도록 허락하실 것이기 때문이다(계20:7). 그래서 그들에 의해 순교자들의 숫자가 차게 되면, 주님께서 재림하실 것이다. 그때 사탄의 삼위일체라 일컬어지는 용과 짐승과 거짓선지자를 산 채로 불못에 던져 넣으실 것이다. 그러면 그것들이 그곳에서 세세무궁토록 고난을 받을 것이다. 

 

5. 나오며

  오늘 우리는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통하여 천사들의 존재와 그들의 활동 및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상의 존재로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께 들려주신 말씀을 그대로 집행하는 영적인 피조물들이다. 우리가 장차 들어갈 천국에는 이처럼 하나님을 섬기며 동시에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섬기는 천사들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숫자는 헤아릴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그들을 시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고 계시며,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고 있다. 그리고 재앙의 천사를 보내어 심판을 집행하고 계신다. 그리고 이들이 알려 주는 계시를 통해 천국과 영적인 실제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천사의 존재의 활동에 대해 거부하거나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그들과 동역해야 한다. 천국에서 천사들과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들어 순종하는 종의 측면에서는 동역자들임을 알아야 한다(계19:9~10, 22:8~9). 그러므로 우리가 이 지구에서 떠나 천국에 들어가는 날까지 우리에게는 천사가 있음을 알아야 하고 그러한 천사들과 동역할 수 있어야 한다. 나중에 우리가 더 배우겠지만 우리는 천사들 중에서 귀신잡는 군대천사와 병을 고치는 치유천사를 부릴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더욱 천사들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그래서 오늘은 수많은 천사들 중에서 요한계시록에서 말씀하고 있는 천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사실 천사들이 누구며 그들이 하는 역할을 알고 신앙생활을 한다는 것은 큰 복이 아닐 수가 없다.

 

 

2023년 05월 07일(주일)

정보배목사

+ Recent posts